Etc.

각종 음악 파일 변환법 (Mp3,ogg,WMA,ape,mpc등등)

페이지 정보

본문

시작하기전에..
 
1.음악 파일 포맷과 간단한 용어 설명에서 밝혔듯이 윈앰프 방송 용도나 음악링크를 위해서만 변환하시고, 소장하기 위한 파일이나 공유를 하기 위한 파일은 절대 파일 포맷을 변환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음질의 열화)

2.음악 파일 포맷과 간단한 용어 설명을 먼저 읽어보시면 1번에서 주의 드린 내용을 이해하실수 있으며 또한 아래 내용을 살펴 보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 사항을 잘 숙지 하셨으리라 믿고 이번 강좌에선 위 내용을 다시 설명하지 않습니다.
 
 
 

윈앰프 방송을 위해 여러 음악 파일 포맷을 mp3로 변환해야 할때가 있을것이고
저용량 스트리밍 파일을 만들기 위해 WMA나 ASF파일로 만들 필요도 있으며
이런저런 이유로 각종 음악 파일들의 포맷을 변환해야 할일이 종종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주 간단하면서 역시 공짜 유틸인 dbpoweramp을 통해 변환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BpowerAMP Music Converter Release 11내려받기
먼저 dbpoweramp1.1을 다운 받아 설치를 끝내주세요.
설치는 간단합니다.그냥 NEXT, OK, Finish 만 눌러주면 됩니다.
(설치 완료후 홈페이지창이 뜨는디 과감하게 닫아 버리세요)

설치가 끝나셨으면 아래에서 코덱을 다운 받아야합니다.이 코덱이 있어야지만 파일 포맷을 변환시킬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MP3코덱만 내장되어 있고 나머진 코덱은 따로 다운을 받아서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어찌보면 조금 불편할수 있지만 오히려 이 프로그램의 최대 장점이라 할수 있습니다.
쓰지않는 코덱까지 한꺼번에 설치되어 프로그램을 무겁게 하기보다는 자신이 필요한 코덱만
따로 설치할수 있어서 가볍게 만들어주고 필요시에는 코덱을 추가하여 거의 모든 음악 파일을 변환 시킬수 있게 무한 확장을 할수 있습니다.
어떤 코덱을 다운 받아야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자주 볼수 있는 음악 파일 포맷의 코덱을 몇개 올려봅니다.
 
 
<코덱받기>
 
Ogg Vorbis (.ogg)              dBpowerAMP-codec-ogg 내려받기    
MPC (.mpc, .mp+, .mpp)  dBpowerAMP-codec-musepack 내려받기
Monkeys Audio (.ape)       dBpowerAMP-codec-MonkeysAudio 내려받기
Flac  (.flac  .fla)                dBpowerAMP-codec-flac 내려받기
Windows Media Audio (.wma, .asf, .wmv)
XP유저 전용                WMA v9.1 Codec Release1 내려받기
                            2. WMA v9 Codec Release 2 내려받기  (dBpowerAMP-codec-wmav9)  
윈도우 XP를 안쓰시는분들은 1,2 두개를 전부 내려받아서 1번과 2번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위에 파일들을 다운 받으신후 설치를 해주세요.
역시 설치는 아주 간단하여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한후 NEXT, install, Finish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 코덱외 다른 코덱이 더 필요하신분들은
http://www.dbpoweramp.com/codec-central.htm 여길 방문하셔서 추가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코덱을 추가하기 때문에 이 유틸로 거의 모든 음악 파일 포맷을 변환할수 있는겁니다.
그럼 이제부터 변환을 시작해 보겠습니다.변환법은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자주 쓰이는 경우인 윈앰프 방송을 위해 ogg파일을 mp3로 변환하는법과
음악 링크를 위해 mp3를 wma로 변환하는 방법 두가지를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ogg파일을 mp3파일로 변환하기
 
바탕화면에 보면 dBpowerAMP Music Converter과 dMC Audio CD Input 두가지가 아이콘이 생성된게 보일겁니다.
이중 dMC Audio CD Input는 오디오 시디를 음악 파일로 추출하는것으로 지난 시간에 cdex로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여기에선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cdex 사용법과 크게 차이가 안나니 사용해보고 싶은분들은 각자 한번 해보세요!
 
그럼 오늘 사용할 dBpowerAMP Music Converter 아이콘을 힘차게 더블 클릭해주세요!
더블 클릭했더니 프로그램은 안끄고 위와같이 파일 찾기창만 떠서 약간은 당황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당황하시지 말고 변환 하고자 하는 파일을 찾으시면 됩니다.
 
 
4527340_645x322.jpg

위와같이 파일을 한꺼번에 여러개 변환시키고자 하실 경우엔 젤 상단의 파일을 클릭하신후
Shift키를 누른체 젤 마지막 파일을 클릭하시면 한꺼번에 여러개가 지정됩니다.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지정하셨으면 열기를 클릭하세요~
 
 
 
4527341_367x350.jpg

이제야 뭔가 뜨는군요! Converting 9 Files to에서 변환하고자 하는 포맷을 선택합니다.
Mp3로 변환하기로 했으니 Mp3를 선택하겠습니다.
(Converting 9 Files to에서 9는 현재 설치된 코덱수를 얘기합니다.
즉 변환할수 있는 포맷수를 얘기하는것 입니다.저는 현재 코덱 9개가 설치된 상태여서 9이니
여러분들의 숫자가 8이나 7이라고 이상하게 여기지 않아도 됩니다.)
 
 
 
4527342_364x350.jpg
 
여기서 변환 하고자 하는 파일의 비트 레이트등을 설정해주고 Convert만 눌러주시면 끝!!
 
1.방송용을 위한 Mp3파일이니 Bit Rate는 초록색 게이지안에 바를 움직여 128Kbps로 설정하시고

2.Channels는 StereoFrequency도 44100hz 그대로 두세요.

3.설정을 끝내셨으면 Output To에서 변환된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 주세요.
  불러온 파일과 같은 폴더에 저장되길 원하신다면 그대로 두시고, 다른 폴더에 저장되기 원하시면
  Foder에 체크를 하신후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4.이제 Convert를 힘차게 눌러주세요!!

5.변환이 끝난후 저장된 폴더로 이동하시면 이삐게 변환된 파일을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 Power Pack DSP를 누르면 나오는 부가 기능들은 30일간만 무료로 사용할수 있고
그 이후엔 약간의 돈을 지불해야 사용할수 기능들입니다.궁금 하신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세요.
 
 
4527343_370x158.jpg

위와 같이 변환되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Priority가 Nomal로 되어있으나 변환 속도를
빠르게 하시고 싶으시면 High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단 CPU점유율이 높아져서 다른 작업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럼 이번엔 Mp3를 WMA로 변환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527340_645x322.jpg
 
이번에도 역시 변환 하고자 하는 파일을 불러 옵니다.
 
 
 
 
4527344_367x349.jpg

Window Media Audio V9를 선택합니다.
 
 
 
 
 
4527345_365x348.jpg

위와 같이 설정 부분이 바뀐것을 보실수 있습니다(아까 mp3로 변환할때완 틀리죠?)

1.Type에 CBR, VBR이 있고 2Pass라는게 보입니다 CBR과 VBR은 음악 파일 포맷과 간단한 용어 설명에서 설명했으니 넘어가고 그럼 요 2Pass란 넘이 걸리는디 요넘은 작업을 두번 한다는건디
첫번째 작업에선 파일의 전체적인 정보를 분석하여 비트 레이트를 정확히 분배하여
2Pass때 파일을 변환하는것은 VBR이용시 필요하지만 변환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걍 무시해 주세요.
(VBR은 별 효용성이 없으니 그냥 CBR로 설정하여 변환하겠습니다.)
 
2.보통 블로그나 홈피에 올릴수 있는 용량이 2M일겁니다.
그럼 용량이 4M인 128Kbps, 44kHz의 Mp3 파일을 변환시켜 보도록 하죠.
Codec은 그냥 Window Media Audio9로 두시고 Settings를 CBR 64Kbps, 44kHz로 설정해줍니다 그럼 정확히 2M가 되겠죠?
만약 4M이상인 파일이라면 비트 레이트를 낮춰서 용량을 맞춰 주시던가
샘플링 레이트(kHz)을 낮춰 주시면 될것입니다.
웹에 음악 링크용으로 주로 사용하실거니 용량은 칼같이 계산하실 필요없이 대충 업로드 제한 용량에만 안걸리도록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3~5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day's proverb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내가 하는 일이다. 내가 바로 힘이다. 나는 내 앞의 장애물을 치울 수도 있고, 미로 속에서 길을 잃을 수도 있다. 내 선택, 내 책임 이다. 이기거나 지는 것은 오직 나만이 가진 내 운명의 열쇠에 달려있다. (알레인 맥스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