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p 파티션 추가하기
컨텐츠 정보
- 20,566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보통 swap 파티션은 리눅스를 설치할때 설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리눅스를 사용하다보면 메모리를 확장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 swap 파티션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때 swap 파티션을 어떻게 추가해야 하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
swap 파티션? |
swap 파티션은 일종의 가상메모리 파티션이다. 운영체제에서 메모리를 사용함에 있어, 물리적인 메모리만을 사용하다보면 그 용량의 한계로 인해 메모리 부족현상이 발생하거나 특정 프로세서의 처리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하드디스크의 일부 영역을 메모리로 사용하면서 메모리 부족현상을 보완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것이 가상메모리 영역이다.
MS Windows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가상메모리를 별도의 파티션을 두지 않고 파일단위로 처리를 한다. C드라이브 하단을 보면 pagefile.sys 등과 같은 이름으로 대용량(1GB 이상)의 파일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파일들이 바로 가상메모리 영역으로 사용되는 것들이다.
리눅스에서는 이러한 가상메모리를 별도의 파티션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게 하는데 이것이 바로 swap이다.
MS Windows와 달리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안정적인 메모리 관리와 보안의 향상이라는 부분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혹 Windows를 사용하다 "심각한 시스템오류"(일명 블루스크린)가 발생하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보통 "0x009873 메모리 영역에서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라는 형태의 메시지를 띄우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운영체제에서 메모리(특히 가상메모리) 관리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라 할 수 있다. 리눅스에서의 swap은 별도의 파티션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하게 되므로 이러한 오류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swap에 대한 서론은 대략 이쯤에서 끝내고.... 아무튼 리눅스를 설치할때는 이 swap 파티션을 반드시 생성해 주는데, 리눅스 설치 후에 이 swap 파티션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일반 파티션 추가와는 조금 다른 방법을 사용하므로 아래 내용을 유심히 살펴보도록 하자. |
swap 파티션 추가 |
보통 swap 파티션은 리눅스를 설치할때 설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리눅스를 사용하다보면 메모리를 확장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 swap 파티션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때 swap 파티션을 어떻게 추가해야 하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의 상황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자.
이제 아래의 단계를 하나하나 진행하면서 swap 파티션을 추가하도록 하자.
※ 이외에도 swap을 파티션으로 만들지 않고 파일 단위로 만드는 방법도 있다.
허나 이 방법은 많이 사용되지 않으며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기에 여기서는 생략한다. |
관련자료
-
링크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