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자바스크립트 현재 시간 timestamp 얻는 방법

Last Modified : 2019-01-23 / Created : 2017-10-18
84,353
View Count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현재시간을 구하는 경우 날짜, 월, 일, 초 단위, UTC 등등 여러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timestamp 값을 알려면 어떻게 할까요?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 타임스탬프 값이란?

타임스탬프 값은 현재 시간을 밀리세컨드 단위로 변환하여 보여주며 특히 값을 비교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현재시간과 현재시간보다 1시간 빠른 시간 값을 비교한다고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들면 아래처럼 비교가 가능합니다.

if (1508367636000 < 1508367639600)

만약 년, 월, 일로 표기되어 있다면 이를 다시 변환하기 매우 까다롭겠죠. 그럼 이를 지바스크립트로 얻으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참고사항
타임스탬프 값을 사용하는 경우가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현재시간과 이후시간을 비교한느 경우입니다. 현재시간과 이후시간을 비교할 경우 초 단위, 분 단위 또는 시 단위로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24 이후에 1이되거나 아니면 60 다음에 1로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타임스탬프의 경우 감소하지 않고 증가만 하므로 비교하는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 자바스크립트로 현재시간 timestamp 구하기

먼저 가장 빠른 방법으로 + 연산자를 new Date() 값 앞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간편합니다. 아래의 변수 timestamp는 현재 timestamp 값이 저장될 것입니다.
timestamp = + new Date();

// 1508367636506와 같은 값이 저장됨

+ 연산자를 추가했을 뿐인데 timestamp 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또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다음 방법으로는 Date 내장객체의 getTime()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imestamp = new Date().getTime();

이제 timestamp 변수에 값이 저장되어 사용할 수 있죠.


! 타임스탬프(timestamp)를 사용하여 초 단위로 얻기

필요한 값이 밀리세컨드가 아닌 세컨드... 초 단위인 경우 아래와 같이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mestampSecond = Math.floor(+ new Date() / 1000);



! 유용한 정보 및 관련내용

추가로 날짜 또는 시간을 구하는 다양한 방법을 아래에서 더 알아보세요.

자바스크립트 날짜시간 Date 객체 바로가기 >
http://webisfree.com/2017-05-02/자바스크립트-date()-객체에-날짜-설정하는-방법

Previous

[자바스크립트] 선택한 값 계속 더해가는 함수 만들기

Previous

자바스크립트 while 반복문 예제 및 정보